제목: 50 iOS Interview Questions And Answers - Part1
1- 실시간 랜더링(Live Rendering)은 어떻게 세팅하는가?
@IBDesignable 속성은 특정 뷰에서 인터페이스 빌더를 실시간 갱신시키게 해준다.
2- 동기 & 비동기 작업의 차이가 무엇인가?
동기: 작업이 완료되기 전까지 기다린다.
비동기: 백그라운드에서 작업을 완료하고나면 알림을 받을 수 있다.
3- B-Tree란?
B-Tree는 정렬된 키-값을 제공하는 서치 트리이며 훌륭한 퍼포먼스의 특징을 가진다. 각 노드는 정렬된 그 고유의 요소 배열을 가지고 있고, 그 자식 노드를 위한 또다른 배열을 가지고 있다.
4- NSError 오브젝트는 무엇으로 구성되있는가?
NSError 객체는 도메인, 에러코드, 사용자 정보 딕셔너리의 세가지 부분으로 나뉜다. 도메인은 어떤 카테고리의 에러인지, 어디서부터 온 에러인지 식별하는 문자열이다.
5- 좋아하는 WWDC 영상은 무엇인가?
2015년도의 Protocol-Oriented Programming in Swift이다.
2016년도의 Visual Debuggin with Xcode이다.
6- 바운딩 박스(bounding box)란?
바운딩 박스는 기하학에서 쓰이는 용어인데, 주어진 점의 집합으로 나타내는 가장 작은 단위(넓이나 부피)이다.
7- Objective-C에서는 왜 열거형을 속성에서 strong을 쓰지 않을까?
열거형은 객체가 아니므로 특정 strong이나 weak를 지정할 수 없다.
8- Objective-C에서 synthesize는 무엇인가?
synthesize는 여러분의 프로퍼티를 위해 getter와 setter 메소드를 생성해준다.
9- Objective-C에서 dynamic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NSManagedObject의 자식 클래스를 위한 dynamic을 사용한다. 또한 @dynamic는 델리게이트를 접근자 구현의 역할에 익숙하다.
10- 왜 synchronized를 사용할까?
synchronized는 주어진 시점에서 한 스레드가 블럭안의 코드를 실행시킬 수 있음을 보장한다.
11- strong, weaks, read only, copy의 차이는 무엇인가?
strong는 참조 카운트가 증가될 것이고 그것에 참조는 그 객체의 생명주기를 통해 유지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weak는 객체에 포인터를 가리키고 있지만 잠조 카운팅을 올리진 않는다. 부모 자식 관계가 만들어질때 종종 사용된다. 부모는 자식에게 strong 참조를 가지지만 자식은 부모에게 weak 참조를 가지게 만든다.
read only, 초기에 속성을 세팅할 수 있지만 변경할 수 없다.
copy는 객체가 생성될때 객체의 값을 복사한다는 의미이다. 또한 변경으로부터 값을 보호한다.
12- 다이나믹 디스패치란(Dynamic Dispatch)?
다이나믹 디스패치는 여러 형태의 오퍼레이션 구현 선택의 처리인데, 이 오퍼레이션은 런타임시 호출하기위한 메소드나 함수이다. 이 의미는 오브젝트 메소드처럼 우리 메소드를 불러내고 싶을 때이다. 그러나 스위프트는 다이나믹 디스패치에 디폴트가 아니다.
13- 코드 커버리지란 무엇인가?
코드 커버리지는 유닛테스트의 측정 값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이다.
14- 컴플리션 핸들러란 무엇인가?
컴플리션 핸들러는 우리 앱이 그 작업이 끝났을때 뭔가 API 호출 하게 만들고 싶을때 최고의 편의를 만들어준다. 애플의 dataTaskWithRequest같은 API에서 컴플리션 핸들러를 볼 수 있고 당신 코드에서 꽤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컴플리션 핸들러는 세가지 인자(NSDate?, NSURLResponse?, NSError?)로 코드를 받는데, 아무것도 반환하지 않는다(Void). 이것은 클로저이다.
15- 디자인에서 유용성 우선순위를 어떻게 세우는가?
유용성을 우선순위 매기기 위해서는 4단계로 디자인 과정을 쪼갠다.
- 사용자처럼 생각하고 UX를 설계하기
- 사용자가 밀집된 인구가 아닌 사람들이라는 점을 기억하기
- 앱을 알릴때 모든 상황에서 유용한지 고려하기
- 앱을 출시한 이후에서 계속 앱 사용성을 고민하기
16- frame과 bounds의 차이는 무엇인가?
UIView의 bounds는 그 고유 좌표 시스템 (0, 0)에 연관된 position (x, y)와 size (width, height)로 표현되는 사각형이고,
UIView의 frame은 그 뷰를 담고있는 부모뷰에 연관된 position (x, y)와 size (width, height)로 표현되는 사각형이다.
17- Responder Chain이란 무엇인가?
ResponderChain은 받은 이벤트에 응답하기위한 기회를 가진 객체들의 계층을 의미한다.
18- 정규식(Regular expressions)이란 무엇인가?
정규식은 문자열을 통해 어떻게 검색할지 표현하는 특수한 문자열 패턴이다.
19- 연산자 오버로딩(Operator Overloading)이란 무엇인가?
연산자 오버로딩은 이미 있던 연산자의 동작을 바꿀 수 있게 해준다.
20- TVMLKit이란 무엇인가?
TVMLKit은 TVML과 JavaScript, 네이티브 tvOS 앱을 붙여주는 역할을 한다.
21- tvOS의 플랫폼 한계는 무엇인가?
첫째, tvOS는 어떤 종류로더 브라우저를 제공하지 않으며 여러분이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어떠한 WebKit이나 웹기반 렌더링 엔진도 없다. 이 말은, 여러분의 앱이 웹 링크나 OAuth, 소셜 미디어 사이트같은 어떤것도 링크를 타고 웹브라우저로 갈 수 없다는 의미이다.
두번째, tvOS 앱은 명시적으로 로컬 스토리지를 사용할 수 없다. 제품 출시 시점에 기기들은 32GB나 64GB의 하드 용량을 탑재한다. 그러나 앱은 그 탑재된 스토리지에 직접 쓰기를 할 권한이 없다.
tvOS 앱 번들은 4GB를 초과하지 못한다.
22- 함수란 무엇인가?
함수는 어떤 작업을 수행하기위해 일련의 명령을 함께 모을 수 있게 해준다. 함수를 만들어 놓으면, 코드상에서 계속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여러분의 코드에서 중복되는 명령을 찾는다면, 함수가 그 반복을 피하는데 답이 되어 줄 것이다.
23- ABI란 무엇인가?
ABI는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게 되는 앱이라면 중요하다. 프로그램이 특정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도록 만들어져있고, 나중에 그 라이브러리가 업데이트될때마다 앱을 다시 컴파일 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그리고 끝 사용자 관점에서, 그 소스를 가지고 있지 않을 것이다). 업데이트된 라이브러리가 같은 ABI를 사용한다면 여러분의 프로그램은 변경할 필요가 없다.
24- 디자인 패턴이 왜 중요한가?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흔히 만나는 문제들에대한 재사용가능한 솔루션이다. 이것은 이해하기 쉽고 재사용하기 쉬운 코드를 짜는데 도움을 주기위한 설계의 템플릿이다. 아래는 아주 일반적인 Cocoa 디자인 패턴들이다.
- 생성 : 싱글톤
- 구조 : MVC, Decorator, Adapter, Facade
- 동작 : 옵져버, Memento
25- 싱글톤 패턴이란 무엇인가?
싱글톤 디자인 패턴은 주어진 클래스에대해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 존재하도록 보장하고 그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전역 접근을 가진다. 보통 그 싱글톤이 필요한 첫번째 호출에서 싱글톤 인스턴스를 lazy하게 불러와서 생성한다.
26- Facade 디자인 패턴이란 무엇인가?
Facade 디자인 패턴은 복잡한 서브세스템에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준다. 클래스들이나 API들의 집합을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것 대신에, 하나로 모인 간단한 API를 보여준다.
27- Decorator 디자인 패턴이란 무엇인가?
데코레이터 디자인 패턴은 그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한 오브젝트에대한 행동자와 책임들을 동적으로 추가한다. 다른 오브젝트로 그 클래스의 동작을 수정하려할때 서브클래스로 만들지 않고 서 가능하게 해준다.
28- 어답터(Adapter) 패턴이란 무엇인가?
어답터는 클래스들의 호환되지 않는 인터페이스 간에 함께 작업할 수 있게 해준다. 오브젝트를 감싸고 그 오브젝트와 소통하기위해 표준 인터페이스를 보여준다.
29- 옵저버 패턴이란 무엇인가?
옵저버 패턴에서 어떤 오브젝트의 상태변화를 다른 오브젝트에게 알려준다.
30- Memento 패턴이란 무엇인가?
Memento 패턴에서는 어딘가 작업을 저장한다. 그뒤에 이 외부화된 상태는 캡슐화 파괴를 하지 않고서 다시 저장될 수 있다; private 데이터는 private로 남는다. 애플에서 Memento 패턴의 구현 중 하나는 Archiving이다.
31- MVC를 설명하시오
- Models : 도메인 데이터의 역할이나 데이터를 조작하는 레이어를 접근하는 데이터. 'Person' 이나 'PersonDataProvider'를 생각하면 된다.
- Views : 표현하는 레이어(GUI)의 역할, iOS 환경에서는 접두에 UI로 시작하는 모든 것들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Controller/Presenter/ViewModel : Model과 View의 중개인, 보통은 View에서 실행된 사용자 행동에 반응하여 Model을 바꾸고 바뀐 Model로부터 View에 갱신하는 역할을 한다.
32- MVVM을 설명하시오
View와 그 상태의 표현이 독립적인 UIKit. ViewModel은 Model에서 바뀐 것을 부르고, 갱신된 Model로 그 자신을 갱신한다. 그리고 View와 View Model 사이에 바인딩되있으므로 첫번째가 적절하게 갱신된다.
View Model은 실제로 여러분의 Model안에 들어있을 것이고 View에 나타날 정보의 틀을 잡을 수 있다.
33- Objective-C에서 어떤 주석(annotation)을 사용할 수 있을까?
- _Null_unspecified, 이것은 스위프트스위프트 묵시적 언랩핑된 옵셔널에 연결해준다. 디폴트로 되어있다.
- _Nonnull, 이 값은 nil이 되면 안될때 정규 참조에 연결해준다.
- _Nullable, 이 값은 nil이 될 수 있고, 옵셔널로 연결해준다.
- _Null_resettable, 읽을때, 그러나 재설정한다는 것을 알기위해 이것을 설정할 수 있을때, 이 값은 절때 nil이 될 수 없다. 이것은 프로퍼티에만 적용가능하다.
34- JSON/PLIST의 한계은 무엇인가?
- 당신의 오브젝트들를 생성하고 디스크에 시리얼라이즈한다(serialize)
- 이것은 훌륭하나 매우 제한된 유스케이스이다
- 여러분의 결과물을 필터링하기위한 복잡한 쿼리를 명확하게 사용할 수 없다.
- 매우 느리다
- 뭔가 필요할 때마다, 시리얼라이즈나 디시리얼라이즈를 해야한다.
- 스레드-세이프 하지 않다
35- SQLite의 한계는 무엇인가?
- 테이블간의 관계를 정의해야한다. 모든 테이블마다 스킴을 정의한다
- 데이터를 패치하기위해 손수 쿼리를 작성해야한다
- 데이터를 쿼라한 다음 모델에 매핑 시켜야한다
- 쿼리는 매우 빠르다
36- Realm의 장점은 무엇인가?
-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프레임워크이다
- 스크래치에서 구현되었다
- Zero copy object store
- 빠르다
37- 베터리-효율 위치 추적을 위한 API가 몇개나 있는가?
3개의 api가 있다.
- 중요한 위치 변화(Significant location changes) : 약 500미터마다 위치가 전송된다.(때로는 1km 이상일 때도 있다)
- 지역 모니터링(Region monitoring) : 반경이 100m나 그 이상으로의 원형 지역에서 들어가고 나가는 것을 추적한다. 지역 모니터링은 GPS 이후 가장 정확한 API이다.
- 방문 이벤트(Visit events) : 한 장소(집/사무실)로 들어가고 나오는 방문 이벤트 장소를 모니터링한다.
38- 스위프트스위프트의 주 이점은 무엇인가?
- 옵셔널타입, 앱의 크레쉬를 방지해준다
- 내장된 에러 핸들링
- 클로저
- 다른 언어에비해 빠르다
- 타입-세이프 언어
- 패턴 매칭을 지원한다
39- 스위프트에서 제네릭을 설명하라
제네릭은 특정 데이터타입에 의존하지 않는 코드를 만드는 것이다.
40- 스위프트에서 lazy를 설명하라
프로퍼티에 저장된 lazy로된 초기 값은 이 프로퍼티가 제일 처음 호출되었을때 계산된다. 개발자에게 lazy 프로퍼티가 아주 유용할때가 있다.
41- defer이 무엇인지 설명하라
defer 키워드는 실행이 현재 스코프를 벗어날때 호출될 코드 블럭을 제공해준다.
42- 변수를 어떻게 참조하여 전달할 수 있는가?
변수에는 두가지 타입이 있다는 점부터 언급해야한다. 참조타입과 값타입이다. 이 두 타입의 차이점은, 값타입을 전달할때는 그 데이터의 복사본을 만들어낼것이고, 참조타입의 변수는 그냥 메모리에서 원래 데이터의 포인터를 가리키고 있을 것이다.
43- 왜 higher order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낫나?
파라미터로 함수를 받을 수 있거나 결과로 함수를 반환할 수 있는 함수들을 higher-order 함수라 부른다. 스위프트는 이런 함수들을 CollectionType으로 정의한다.
아주 기본적인 higher order 함수로는 filter가 있다.
44- 동시성(Concurrency)이란 무엇인가?
동시성은 여러분의 프로그램에서 실행 경로를 쪼개는 것이므로 동일한 시간에 실행될 것이다. 일반적인 용어에는 프로세스, 스레드, 멀티스레드, 등이 있다.
- 프로세스, 실행되고있는 한 앱의 한 인스턴스
- 스레드. 코드상의 실행 경로
- 멀티스레드, 동시간에 실행되는 다중 스레드 혹은 다중 경로
- 동시성, 스케일 조절이 가능한 방법으로 한번에 여러 작업을 실행시키는 것
- 큐, 큐는 먼저들어간 것이 먼저나온다는 FIFO(First-in, First-out)방식으로 오브젝트를 관리하는 경량의 자료구조
- 동기 vs 비동기 작업
45- Grand Central Dispatch(GCD)
GCD는 뒤편에서 스레드를 관리하면서 동시적으로 작업을 실행시키는 저수준 API를 제공하는 라이브러리이다. 용어에는 다음이 있다.
- Dispatch Queues, 디스패치 큐는 FIFO 순서로 작업을 실행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 Serial Dispatch Queue, 시리얼 디스패치 큐는 한번에 한 작업만 실행시킨다.
- Concurrent Dispatch Queue, 컨커런트 디스패치 큐는 시작한 작업이 끝나는것을 기다리지 않고 가능한 많은 작업을 실행시킨다.
- Main Dispatch Queue, 앱의 메인 스레드에서 작업을 실행할 수있는 전역에서 사용가능한 시리얼 큐
46- Readers-Writers
읽기는 동시에 여러 스레드에서 할 수 있지만 쓰기는 한 스레드에서만 할 수 있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readers-writers인데, 이것은 이 방법은 동시에 read-only 접근을 허용하고 독점적인 write 접근을 하게 해준다.
아래는 용어들이다.
- Race Condition(경쟁 상태), 경쟁상태는 공유된 데이터를 2개 이상의 스레드가 접근하거나 동시에 서로 변경하려고 할 때 나타난다
- Deadlock(데드락), 데드락은 2개 혹은 그 이상의 작업이 다른 작업이 끝나기를 서로 기다리고 있을때 나타난다
- Readers-Writers problem, 읽기는 동시에 여러 스레드에서 할 수 있지만 쓰기는 한 스레드에서만 할 수 있다
- Readers-Writer lock, 이런 락은 동시에 공유된 데이터에 read-only 접근은 허용하되 write 작업은 독점적인 접근을 요구한다
- Dispatch Barrier Block, 디스패치 베리어 블럭은 동시적인 큐와 작업할때 시리얼-스타일(serial-style)의 버틀넥을 만든다
47- NSOperation-NSOperationQueue-NSBlockOperation
NSOperation은 GCD와 비교했을땐 추가적인 오버해드가 있으나, 다양한 작업들 가운데 의존성을 추가할 수 있고, 재사용, 취소, 중지시킬 수 있다.
NSOperationQueue, 이것은 NSOperation들을 만들어서 병렬로 실행시키는 스레드 풀을 제공한다. Operation queue가 GCD의 일부는 아니다.
NSBlockOperation은 하나 혹은 그 이상의 클로저에서 NSOperation을 생성할 수 있게 해준다. NSBlockOperation들은 동시적으로 실행하는 다중 블락을 가질 수 있다.
48- KVC-KVO
KVC는 Key-Value Coding을 의미한다. 이 메커니즘은 개발시점에 프로퍼티 이름을 알아야하는게 아니라, 런타임중에 문자열을 사용하여 한 오브젝트의 프로퍼티들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KVO는 Key-Value Observind을 의미하고 컨트롤러나 클래스가 프로퍼티 값이 변경되는지 관찰(observe)하게 해준다. KVO에서는 한 오브젝트가 특정 프로퍼티가 변경되는 모든 알림을 달라고 요구할 수 있으며, 그 프로퍼티는 자기자신것도 되고 다른 오브젝트의 프로퍼티도 된다.
49- 스위프트스위프트의 패턴 매칭 기술들을 설명하라
- 튜플 패턴(Tuple patterns)은 튜플타입에 해당하는 값을 매칭시키는데 사용된다.
- 타입케스팅 패턴(Type-casting patterns)은 타입을 캐스팅하거나 매칭할 수 있게 해준다.
- 와일드카드 패턴(Wildcard patterns)은 어떤 종류나 타입의 값을 매칭 혹은 무시한다.
- 옵셔널 패턴(Optional patterns)은 옵셔널 값을 매칭하는데 사용된다.
- 열거형 케이스 패턴(Enumeration case patterns)은 존재하는 열거형 타입의 케이스를 메칭한다.
- 표현식 패턴(Expression patterns)은 주어진 식에대한 주어진 값을 비교할 수 있게 해준다.
50- guard의 장점은 무엇인가?
guard에는 두가지 큰 장점이 있다. 한가지는 다른사람들이 언급해왔던 피라미드 코드를 피한다는 것이다-엄청나게 많은 수의 if let 절은 각 안으로 점점 오른쪽으로 가면서 감싸이게 된다. 다른 이점은 break나 return을 사용하여 초기에 함수를 빠져나갈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Swift와 iOS >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번역]iOS 인터뷰 질문 답변 50선 - Part3 (0) | 2017.05.04 |
---|---|
[번역]iOS 인터뷰 질문 답변 50선 - Part2 (0) | 2017.05.04 |
[번역] 구조체와 NSCoding (0) | 2017.03.03 |
[번역] Xcode Extensions (0) | 2017.02.02 |
[번역] 왜 나는 리액트 네이티브 개발자가 되지 않았나? (스압주의) (3) | 2017.01.01 |
WRITTEN BY
- tucan.dev
개인 iOS 개발, tucan938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