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What's New in Swift 4

주의: 이 튜토리얼은 Xcode9 beta 1에 들어있는 스위프트 4버전을 사용함.

스위프트4는 애플이 2017년 가을에 낼 가장 최신의 메이저 배포이다. 그 메인 초점은 스위프트3 코드와 소스 호환성 제공이며, ABI 안정성에 맞춰 작업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스위프트가 바뀌면서 여러분의 코드에 중요하게 영향을 줄 것을 짚어 줄 것이다. 그리고 이제 시작해보자!


Swift 4Swift 4

시작하며
스위프트4는 Xcode9에 포함되있다. 여러분은 애플의 developer portal에서 최신버전의 Xcode9를 다운받을 수 있다(반드시 활성화된 개발자 계정이 있어야한다). 각 Xcode beta는 배포될 시점의 가장 최신의 스위프트4를 탑재할 것이다.

읽어내려가다보면 [SE-xxxx] 양식의 링크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링크들은 관련된 스위프트 에볼루션 프로포절로 연결해준다. 어떤 주제든 더 배우고 싶으면 이 링크를 확인해보자.

나는 여러분이 스위프트4의 각 기능을 시도해보길 추천하며 플레이그라운드에서 돌려보길 바란다. 그리하여 지식을 여러분 머릿속에 확립시킬 수 있고 각 주제마다 더 깊게 들어가볼 수 있게 해줄 것이다. 각 예제를 고쳐보고 추가해보면서 가지고 놀아보자. 잘 즐겨보길 바란다!

노트: 이 글은 각 Xcode beta에대해 갱신될 것이다. 여러분이 다른 스위프트 스넵샷을 사용하면 여기 코드가 동작할것이라는 보장은 할 수 없다.

스위프트4로 마이그레이션하기
스위프트3에서 4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것은 2.2에서 3으로 가는 것보다 덜 힘들 것이다. 보통 많은 변화가 추가되고 개별적으로 건드릴 필요가 없다. 그덕에 스위프트 마이그레이션 툴은 주요 변화만 처리해 줄 것이다.

Xcode9는 동시에 스위프트4와 스위프트3.2안에 스위프트3도 가능하게 지원한다. 여러분 프로젝트에서 각 타겟은 스위프트3.2나 스위프트4가 될 수 있고, 필요에따라 조각조각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다. 그래도 스위프트3.2로 변환하는 것은 완전히 자유롭진 않다. 새로운 SDK에 맞추기위해 여러분의 코드 부분을 업데이트 해야할 것이다. 그리고 스위프트는 아직 ABI 안정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Xcode9로 여러분의 의존성들을 다시 컴파일 해야할 것이다.

스위프트4로 마이그레이션할 준비가 되었다면 Xcode는 다시한번 마이그레이션 툴로 여러분을 도와줄 것이다. Xcode에서 Edit/Convert/To Current Swift Syntax...로 가서 변환 툴을 실행시킨다.

변환하고 싶은 타겟을 선택한 후, Xcode는 Objective-C 추론에대한 설정을 물어볼 것이다. 추론을 제한하여 바이너리 크기를 줄이는 추천 옵션을 선택하자(이 토픽에대해 더 알고 싶으면 아래에 Limiting @objc Inference를 확인해보자).

여러분의 코드가 의도한대로 바뀌었는지 잘 이해하기위해 우리는 제일 먼저 스위프트4의 API 변경사항들을 다룰 것이다.

API 변경사항
스위프트4에서 소개된 추가사항에 들어기보기 전에, 기존의 API를 변경하거나 증진시킨것이 무엇이 있는지 먼저 살펴보자.

문자열(String)
스위프트4에서 String은 상당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 프로포절은 많은 변경사항을 가지며, 큰것부터 하나씩 보자. [SE-0163]

여러분은 이 부분에서 옛날 기분이 들것이다. 스위프트가 2.0버전으로 돌아와서 다시 컬랙션이 되었다. String에서 characters 배열이 필요하다는 점을 없앴다. 이제 String 오브젝트를 직접 이터레이트(iterate) 할 수 있다.
let galaxy = "Milky Way 🐮"
for char in galaxy {
  print(char)
}

YesYes


String으로 논리적인 이터레이트만 가능한게 아니라, SequenceCollection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galaxy.count       // 11

galaxy.isEmpty     // false

galaxy.dropFirst() // "ilky Way 🐮"

String(galaxy.reversed()) // "🐮 yaW ykliM"


// Filter out any none ASCII characters
galaxy.filter { char in
  let isASCII = char.unicodeScalars.reduce(true, { $0 && $1.isASCII })
  return isASCII
} // "Milky Way "
위의 ASCII 예제는 Character의 작은 개선사항을 설명해준다. 이제 Character에서 직접 UnicodeScalarView에 접근할 수 있다. 이전에는 새 String을 만들어야 했었다 [SE-0178].

다른 추가사항은 StringProtocol이다. 이전에 String에 정의되있던 많은 기능들이 이 프로토콜에 정의되있다. 이렇게 변경하게된 이유는 자르기(slice) 작업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스위프트4는 String에서 서브시퀀스를 참조하기위해 Substring 타입을 추가했다.

StringSubstring은 둘 다 StringProtocol에 주어진 기능을 대부분 비슷하게 구현하였다.
// Grab a subsequence of String
let endIndex = galaxy.index(galaxy.startIndex, offsetBy: 3)
var milkSubstring = galaxy[galaxy.startIndex...endIndex]   // "Milk"

type(of: milkSubstring)   // Substring.Type


// Concatenate a String onto a Substring
milkSubstring += "🥛"     // "Milk🥛"


// Create a String from a Substring
let milkString = String(milkSubstring) // "Milk🥛"
또다른 멋진 개선사항은 String이 grapheme cluster를 해석하는 방식이다. 이 해결방안은 유니코드9 각색한 것으로부터 나왔다. 이전에는 유니코드 문자들이 여러 코드 포인트로 만들어져있었는데, 이때문에 count는 1로 합산되었다. 피부톤을 선택하고 이모티콘을 넣으면 이런 일이 발생했다. 아래에 몇가지 예제가 있는데, 예전의 동작방식과 이후의 동작방식을 보여준다.
"👩💻".count // Now: 1, Before: 2

"👍🏽".count // Now: 1, Before: 2

"👨❤️💋👨".count // Now: 1, Before, 4
이것은 String Manifesto에 언급된 변화들중 일부분이다. 나중에는 여러분이 예상했던대로 이것에대한 모든 동기와 제안된 솔루션에대해 읽을 수 있다.

딕서녀리와 셋(Dictionary and Set)
Collection 타입이 가버린다면(As far as Collection types go), SetDictionary은 항상 직관적이지 않았다. 운좋게도 스위프트 팀은 여기에 애정을 가져주었다 [SE-0165].

생성자 기반의 시퀀스
그것들 중 첫번째는 키-값 쌍(튜플)의 시퀀스에서 딕셔너리를 만들 수 있게 해주었다는 점이다.
let nearestStarNames = ["Proxima Centauri", "Alpha Centauri A", "Alpha Centauri B", "Barnard's Star", "Wolf 359"]
let nearestStarDistances = [4.24, 4.37, 4.37, 5.96, 7.78]

// Dictionary from sequence of keys-values
let starDistanceDict = Dictionary(uniqueKeysWithValues: zip(nearestStarNames, nearestStarDistances))
// ["Wolf 359": 7.78, "Alpha Centauri B": 4.37, "Proxima Centauri": 4.24, "Alpha Centauri A": 4.37, "Barnard's Star": 5.96]

중복 키 해결법
이제 여러분이 원하는 방식으로 중복키로 딕셔너리를 초기화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하여 이 문제에대해 별 말 없이도 키-값 쌍을 덮어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Random vote of people's favorite stars
let favoriteStarVotes = ["Alpha Centauri A", "Wolf 359", "Alpha Centauri A", "Barnard's Star"]

// Merging keys with closure for conflicts
let mergedKeysAndValues = Dictionary(zip(favoriteStarVotes, repeatElement(1, count: favoriteStarVotes.count)), uniquingKeysWith: +) // ["Barnard's Star": 1, "Alpha Centauri A": 2, "Wolf 359": 1]
위 코드에서는 충돌하는 두 값을 더하여 중복 키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축약된 +와 함께 zip을 사용했다.

노트: zip이 생소하다면 애플의 Swift Documentation를 빠르게 읽어보자.

필터링
이제 DictionarySet 모두 필터하였을때 원래 타입의 새 오브젝트를 결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 Filtering results into dictionary rather than array of tuples
let closeStars = starDistanceDict.filter { $0.value < 5.0 }
closeStars // Dictionary: ["Proxima Centauri": 4.24, "Alpha Centauri A": 4.37, "Alpha Centauri B": 4.37]

딕셔너리 맵핑
Dictionary는 그 값을 바로 맵핑할 수 있는 유용한 메소드를 얻어냈다.
// Mapping values directly resulting in a dictionary
let mappedCloseStars = closeStars.mapValues { "\($0)" }
mappedCloseStars // ["Proxima Centauri": "4.24", "Alpha Centauri A": "4.37", "Alpha Centauri B": "4.37"]

딕셔너리의 디폴트 값
일반적으로 Dictionary의 값에 접근할 때, 값이 nil인 경우 디폴트 값을 지정하기위해 nil-coalescing 연산자를 사용한다. 스위프트4에서는 그 줄에서 변경하여 더 깔끔하고 멋진 방법으로 되었다.
// Subscript with a default value
let siriusDistance = mappedCloseStars["Wolf 359", default: "unknown"] // "unknown"


// Subscript with a default value used for mutating
var starWordsCount: [String: Int] = [:]
for starName in nearestStarNames {
  let numWords = starName.split(separator: " ").count
  starWordsCount[starName, default: 0] += numWords // Amazing

}
starWordsCount // ["Wolf 359": 2, "Alpha Centauri B": 3, "Proxima Centauri": 2, "Alpha Centauri A": 3, "Barnard's Star": 2]
이전에 이 타입을 변경하려면 커다란 if let문으로 감싸야 했다. 스위프트4는 한줄에 된다!

딕서녀리 그룹핑
또다른 멋진 추가사항은 Dictionary를 Sequence로부터 초기화할 수 있는 기능과 대괄호로 그룹화할 수 있는 기능이다.
// Grouping sequences by computed key
let starsByFirstLetter = Dictionary(grouping: nearestStarNames) { $0.first! }

// ["B": ["Barnard's Star"], "A": ["Alpha Centauri A", "Alpha Centauri B"], "W": ["Wolf 359"], "P": ["Proxima Centauri"]]
이렇게하면 데이터를 특정 패턴으로 그룹화할때 편하게 다가올 것이다.

용량 잡아놓기(Reserving Capacity)
SequenceDictionary 둘 다 이제 명시적으로 용량을 정해놓을 수 있다.
// Improved Set/Dictionary capacity reservation
starWordsCount.capacity  // 6

starWordsCount.reserveCapacity(20) // reserves at _least_ 20 elements of capacity

starWordsCount.capacity // 24
이 타입에서 재할당은 부담되는 작업일 수 있다. 저장되는데 필요한 데이터가 얼마인지 알때 reserveCapacity(_:)을 사용하여 퍼포먼스를 쉽게 개선할 수 있다.

이것은 엄청난 양의 정보이니, 그 타입들에대해 명확하게 확인해보고 추가적으로 여러분의 코드에 사용할 방법이 있는지 찾아보자.

private 접근 수정자
스위프트3애서 그렇게 반갑지 않던 부분은 fileprivate 였을 것이다. 이론적으로는 좋지만, 실제로는 사용하기 혼란스러울 수 있었다. private의 목표는 맴버 자신에서만 사용하는 것이었는데, fileprivate은 같은 파일안에 맴버들사이에서 접근을 공유하려는 경우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이 이슈는 스위프트가 익스텐션을 사용하여 논리적인 그룹으로 코드를 쪼개도록 지향하기 때문에 생긴다. 익스텐션은 원래 맴버가 선언된 범위 밖에서 사용할때가 많다. 그렇기때문에 fileprivate에대한 확장이 필요하게 되었다.

스위프트4는 한 타입과 다른 익스텐션 사이에 같은 접근 제어 범위를 공유하여 원래 의도를 이해한다. 이것은 오직 같은 소스파일 안에서만 잡아둔다 [SE-0169].

struct SpaceCraft {
  private let warpCode: String

  init(warpCode: String) {
   self.warpCode = warpCode
  }
}

extension SpaceCraft {
  func goToWarpSpeed(warpCode: String) {
   if warpCode == self.warpCode { // Error in Swift 3 unless warpCode is fileprivate

     print("Do it Scotty!")
   }
  }
}

let enterprise = SpaceCraft(warpCode: "KirkIsCool")
//enterprise.warpCode  // error: 'warpCode' is inaccessible due to 'private' protection level
enterprise.goToWarpSpeed(warpCode: "KirkIsCool") // "Do it Scotty!"
그리하여 fileprivate는 코드 구조를 위한 임시목적이라기보단 의도한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API 추가사항들
이제 스위프트4의 반짝반짝 빛나는 새 기능을 살펴보자. 이 변경사항들은 현재 코드를 망가뜨리진 않고 간단하게 추가할 수 있다.

아키브와 시리얼라이즈


지금까지 스위프트는, 커스텀타입을 시리얼라이즈와 아키브하기위해서 여러노력을 했었어야 했다. class 타입의 경우 NSObject를 상속하고 NSCoding 프로토콜을 구형해야했다.

structenum같은 값 타입은 꼼수처럼 NSObjectNSCoding을 확장한 보조 오브젝트를 만들어야 했다.

스위프트4는 세가지 타입 모두 시리얼라이즈 할 수 있게하여 문제를 해결해 주었다 [SE-0166].

struct CuriosityLog: Codable {
  enum Discovery: String, Codable {
   case rock, water, martian
  }

  var sol: Int
  var discoveries: [Discovery]
}

// Create a log entry for Mars sol 42
let logSol42 = CuriosityLog(sol: 42, discoveries: [.rock, .rock, .rock, .rock])
이 예제에서 볼 수 있듯, EncodableDecodable을 위해 Codable 프로토콜만 구현하면 된다. 모든 프로퍼티가 Codable이면 그 프로토콜은 컴파일러예의햬 자동으로 생성된다.

실제로 오브젝트를 인코드하기 위해, 이것을 인코더에 보내야 할 것이다. 스위프트 인코더는 스위프트4에서 활발하게 구현되고있다. 각각의 다른 스킴에따라 오브젝트를 인코딩할 수 있다 [SE-0167]. (주의: 이 제안중 일부는 아직 개발중에 있다)

let jsonEncoder = JSONEncoder() // One currently available encoder


// Encode the data
let jsonData = try jsonEncoder.encode(logSol42)
// Create a String from the data
let jsonString = String(data: jsonData, encoding: .utf8) // "{"sol":42,"discoveries":["rock","rock","rock","rock"]}"
한 오브젝트를 받아서 자동으로 JSON 오브젝트로 인코딩 시킨다. 속성들을 확인하기위해 JSONEncoder를 커스터마이징된 아웃풋으로 만든다.

이 프로세스의 마지막 과정은 데이터를 구체적인 오브젝트로 디코딩하는 것이다.
let jsonDecoder = JSONDecoder() // Pair decoder to JSONEncoder


// Attempt to decode the data to a CuriosityLog object
let decodedLog = try jsonDecoder.decode(CuriosityLog.self, from: jsonData)
decodedLog.sol         // 42

decodedLog.discoveries // [rock, rock, rock, rock]
스위프트4에서의 인코딩과 디코딩은 @objc 프로토콜의 오버헤드나 한계에 의존하지 않고서 스위프트로부터 기대되는 타입 세이프티를 취할 수 있다.

키-값 코딩
지금까지 스위프트에서 함수는 클로저이기 때문에 함수를 호출하지 않은채 참조하여 붙잡아둘 수 있었다. 그렇지만 프로퍼티가 데이터를 잡아두어 실제로 접근하고 있지 않는한 함수를 프로퍼티에 참조하여 잡아둘 수 없었다.

스위프트4에서 아주 흥미로운 추가사항은 인스턴스의 값에서도 get/set으로 타입의 키패스를 참조할 수 있다는 점이다.
struct Lightsaber {
  enum Color {
   case blue, green, red
  }
  let color: Color
}

class ForceUser {
  var name: String
  var lightsaber: Lightsaber
  var master: ForceUser?

  init(name: String, lightsaber: Lightsaber, master: ForceUser? = nil) {
   self.name = name
   self.lightsaber = lightsaber
   self.master = master
  }
}

let sidious = ForceUser(name: "Darth Sidious", lightsaber: Lightsaber(color: .red))
let obiwan = ForceUser(name: "Obi-Wan Kenobi", lightsaber: Lightsaber(color: .blue))
let anakin = ForceUser(name: "Anakin Skywalker", lightsaber: Lightsaber(color: .blue), master: obiwan)
이것은 몇 ForceUser 인스턴스를 그 name, lightsaber, master로 설정하여 생성하는 코드이다. 키패스를 만들기위해서는 필요한 프로퍼티 앞에 백슬래시(\)만 넣어주면 된다.
// Create reference to the ForceUser.name key path
let nameKeyPath = \ForceUser.name

// Access the value from key path on instance
let obiwanName = obiwan[keyPath: nameKeyPath]  // "Obi-Wan Kenobi"
이 예제에서는 ForceUsername 프로퍼티 키패스를 생성했다. 그리고 keyPath라는 새로운 서브스크립트에 이 키패스를 담아서 사용한다. 이제 디폴트에의해 이 서브스크립트는 모든 타입에서 사용할 수 있다.

아래에는 하위 오브젝트 예제, 프로퍼티 설정, 키패스 참조 만들기에대한 여러가지 키패스 사용법 예시가 있다.
// Use keypath directly inline and to drill down to sub objects
let anakinSaberColor = anakin[keyPath: \ForceUser.lightsaber.color]  // blue


// Access a property on the object returned by key path
let masterKeyPath = \ForceUser.master
let anakinMasterName = anakin[keyPath: masterKeyPath]?.name  // "Obi-Wan Kenobi"


// Change Anakin to the dark side using key path as a setter
anakin[keyPath: masterKeyPath] = sidiousan
akin.master?.name // Darth Sidious


// Note: not currently working, but works in some situations
// Append a key path to an existing path
//let masterNameKeyPath = masterKeyPath.appending(path: \ForceUser.name)
//anakin[keyPath: masterKeyPath] // "Darth Sidious"
스위프트의 키패스에서 장점은 강타입이라는 점이다! 더이상 Objective-C의 문자열 스타일로 지저분할 필요가 없다!

다열 문자열 리터럴(Multi-line String Literals)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일반적인 기능인 다열 문자열 리터럴이다. 스위프트4에서 이것을 추가했으며 세개의 쌍따옴표로 텍스트를 감싸는 형태의 문법이다 [SE-0168].

let star = "⭐️"let introString = """
  A long time ago in a galaxy far,
  far away....

  You could write multi-lined strings
  without "escaping" single quotes.

  The indentation of the closing quotes
      below deside where the text line
  begins.

  You can even dynamically add values
  from properties: \(star)
  """

print(introString) // prints the string exactly as written above with the value of star
XML/JSON을 만들떄나 UI에 보여줄 긴 양식의 텍스트를 만들때 매우 유용하다.

한쪽만의 범위(One-Sided Ranges)
장황한 표현을 줄이고 가독성을 개선하기위해 표준 라이브러리는 한쪽만 표현된 범위로 시작과 끝을 추론할 수 있다 [SE-0172].

한 인덱스에서 시작이나 끝 인덱스까지 범위의 컬랙션을 만들어보면 유용하다는 점을 바로 인지할 수 있다.
// Collection Subscript
var planets = ["Mercury", "Venus", "Earth", "Mars", "Jupiter", "Saturn", "Uranus", "Neptune"]
let outsideAsteroidBelt = planets[4...] // Before: planets[4..<planets.endIndex]

let firstThree = planets[..<4]          // Before: planets[planets.startIndex..<4]
보이는바와 같이, 한쪽만의 범위는 명시적으로 시작이나 끝 인덱스를 지정해줘야하는 필요를 줄여준다.

무한 시퀀스
시작이나 끝 인덱스가 셀 수 없는 타입일때 무한 Sequence를 정의할 도 있다.
// Infinite range: 1...infinity
var numberedPlanets = Array(zip(1..., planets))
print(numberedPlanets) // [(1, "Mercury"), (2, "Venus"), ..., (8, "Neptune")]

planets.append("Pluto")
numberedPlanets = Array(zip(1..., planets))
print(numberedPlanets) // [(1, "Mercury"), (2, "Venus"), ..., (9, "Pluto")]

패턴 매칭
한쪽만의 범위를 사용할 때 또다른 좋은 사용 방법은 패턴 매칭이다.
// Pattern matching

func temperature(planetNumber: Int) {
  switch planetNumber {
  case ...2: // anything less than or equal to 2

   print("Too hot")
  case 4...: // anything greater than or equal to 4

   print("Too cold")
  default:
   print("Justtttt right")
 }
}

temperature(planetNumber: 3) // Earth

제네릭 서브스크립트
서브스크립트는 데이터 타입의 접근성을 직관적이게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유용함을 증진하기 위해 서브스크립트는 이제 제네릭으로 만들 수 있다 [SE-0148].

struct GenericDictionary<Key: Hashable, Value> {
  private var data: [Key: Value]

  init(data: [Key: Value]) {
   self.data = data
  }

  subscript<T>(key: Key) -> T? {
   return data[key] as? T
  }
}
이 예제에서는 리턴 타입이 제네릭이다. 그리하여 아래처럼 제네릭 서브스크립트를 사용할 수도 있다.
// Dictionary of type: [String: Any]
var earthData = GenericDictionary(data: ["name": "Earth", "population": 7500000000, "moons": 1])

// Automatically infers return type without "as? String"
let name: String? = earthData["name"]

// Automatically infers return type without "as? Int"
let population: Int? = earthData["population"]
리턴 타입을 제네릭으로 하는것 뿐만 아니라 실제 서브스크립트 타입을 제네릭으로 할 수도 있다.
extension GenericDictionary {
  subscript<Keys: Sequence>(keys: Keys) -> [Value] where Keys.Iterator.Element == Key {
   var values: [Value] = []
   for key in keys {
     if let value = data[key] {
       values.append(value)
     }
   }
   return values
  }
}

// Array subscript value
let nameAndMoons = earthData[["moons", "name"]]        // [1, "Earth"]

// Set subscript value
let nameAndMoons2 = earthData[Set(["moons", "name"])]  // [1, "Earth"]
이 예제에서는 두가지 다른 Sequence 타입(ArraySet)을 넣어 각각 값의 배열을 내뱉는다.

잡다한 것
여기까지는 스위프트4에서 큼직한 변화들을 다뤄봤다. 이제는 비교적 작은 부분들을 빠르게 볼 것이다.

MutableCollection.swapAt(_: _:)
MutableCollection은 이제 변경가능한 swapAt(_:_:) 메소드를 가진다. 이 메소드는 이름대로 동작하는데, 주어진 인덱스에 값을 스왑한다 [SE-0173].

// Very basic bubble sort with an in-place swap
func bubbleSort<T: Comparable>(_ array: [T]) -> [T] {
  var sortedArray = array
  for i in 0..<sortedArray.count - 1 {
   for j in 1..<sortedArray.count {
     if sortedArray[j-1] > sortedArray[j] {
       sortedArray.swapAt(j-1, j) // New MutableCollection method

     }
   }
  }
  return sortedArray
}

bubbleSort([4, 3, 2, 1, 0]) // [0, 1, 2, 3, 4]

연관 타입 제약(Associated Type Constraints)
이제 where을 사용하여 연관타입에 제약을 둘 수 있다 [SE-0142].

protocol MyProtocol {
  associatedtype Element
  associatedtype SubSequence : Sequence where SubSequence.Iterator.Element == Iterator.Element
}
프로토콜 제약을 사용하여 많은 associatedtype 선언이 그 값을 제약할 수 있다.

클래스와 프로토콜의 존재
결국 Objective-C에서 스위프트로 만들어진 이 기능은 한 타입이 클래스를 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프로토콜도 따르면서 정의할 수 있는 기능이다 [SE-0156].

protocol MyProtocol { }
class View { }
class ViewSubclass: View, MyProtocol { }

class MyClass {
  var delegate: (View & MyProtocol)?
}

let myClass = MyClass()
//myClass.delegate = View() // error: cannot assign value of type 'View' to type '(View & MyProtocol)?'
myClass.delegate = ViewSubclass()

@objc 추론을 제한하기
스위프트 API를 Objective-C에서 쓸 수 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objc라는 컴파일러 속성을 사용한다. 대부분 스위프트 컴파일러는 여러분을 위해 추론해준다. 이 추론에서 커다란 세가지 이슈는 다음과 같다.
  1. 바이너리 크기를 상당하게 증가시킬 가능성을 가진다.
  2. @objc가 추론될 때 알고있는 것이 명확하지 않다.
  3. 무심결에 Objective-C selector 충돌을 만들어낼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스위프트4는 @objc 추론을 제한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였다 [SE-0160]. 이 말은 Objective-C의 모든 동적 디스패치 능력을 원할때는 명시적으로 @objc를 사용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런 변화를 만들어야하는 몇가지 예제는 다음과 같다. private 메소드, dynacmic 선언, NSObject 자식 클래스의 메소드.

NSNumber 연결하기
NSNumber와 스위프트의 넘버 사이에는 여러 답답한 동작들이 존재해왔는데, 이 언어에 너무 오랫동안 몰해왔다. 다행히 스위프트4는 이 버그를 잡았다 [SE-0170].

아래에는 그 동작들의 예제를 설명해준다.
let n = NSNumber(value: 999)
let v = n as? UInt8 // Swift 4: nil, Swift 3: 231
스위프트3에서 일어나는 이상한 이 동작은 넘버가 오버플로우되면 0에서 시작하게된다. 이 예제에선 999 % 2^8 = 231으로 나온다.

스위프트4는 숫자가 담겨진 타입안에 세이프하게 표현될 수 있을 때만 값을 반환하는 옵셔널으로 만들었다.

스위프트 패키지 매니저
지난 몇달동안 스위프트 패키지 매니저에 여러 업데이트가 있었는데, 가장 큰 변화는 다음과 같다.
  • 브랜치나 커밋 해시에서 의존성을 제공한다(Sourcing dependencies from a branch or commit hash)
  • 더 많은 수용할 수 있는 패키지 버전의 조작(More control of acceptable package versions)
  • 더 일반화하여 해결한 패턴으로 직관적이지 않은 핀닝 명령을 교체()
  • 컴펄레이션에 사용될 스위프트 버전 정의 기능(Ability to define the Swift version used for compilation)
  • 각 타겟마다 소스파일의 위치를 지정함(Specify the location of source files for each target)
이것들은 모두 SPM이 되어야할 모습의 큰 발자국이다.SPM은 아직 긴 여정이 남았지만 프로포절에 활발하게 남아서 윤곽을 잡는 일을 도와줄 수 있다.

최근에 다뤄지는 프로포절의 개괄적인 내용을 보려면 Swift 4 Package Manager Update을 확인해보자.

아직 진행중인 것
이 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서 15가지 수용된 프로포절이 큐에 있다. 무엇이 어떻게 되가고 있는지 슬쩍 보고 싶으면 Swift Evolution Proposals에 들어가서 Accepted로 필터링해보자.

이제 모두 하나하나 따라가보는것 보단, Xcode9의 베타버전에서 업데이트 된 것을 포스팅 할 것이다.

여기서 어디로 까?
스위프트 언어는 지난 몇년간 매우 커지고 성숙해왔다. 프로포절 과정과 커뮤니티 관계는 이 파이프라인을 따라가면 쉽게 변경사항을 확인할 수 있게 만들어왔다. 또한 누구나 쉽게 직접 에볼루션에 영향을 줄 수 있게 해놓았다.쉽게

스위프트4에서 이런 변화들로, 우리는 마침내 ABI 안정성의 모퉁이에 위치하고 있다. 스위프트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는데 좀 덜 고통스러워지고 있다. 빌드 퍼포먼스와 툴의 기능은 광대하게 개선되고 있다. 애플의 생태계 바깥에서 사용하는 스위프트는 더욱 실용적이게 되어가고 있다. 그리고 생각하건데, 우리는 아마 오직 몇개만 직관적인 구현에서 벗어나는 String의 완전한 재작성일 것이다(And to think, we're probably only a few full rewrites of String away from an intuitive implementation). ;]

스위프트에 더 많은 것들이 들어왔다. 모든 변경사항들이 어떻게 되가는지 최신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서, 아래 자료를 확인하면 된다.
스위프트4에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 여러분이 제일 좋아하는 변경사항은 무엇인가? 아직도 이 언어 바깥에서 미련이 있는 기능은 무엇인가? 여기서 다루지 않은 새롭고 멋진 무언가를 발견하였는가? 아래 주석에 알려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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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ap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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